2017년 10월 29~11월 4일 예언세미나 안내

by admin posted Aug 31,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예언전도회 마지막 신문.jpg




예언은 덮힌 책이니 함부로 보면 안됩니다.”

예언서를 잘못 해석하면 큰일나니 아예 읽지 마세요.”

 

우리가 흔히 듣고, 들어왔던 말이다. 실제로 우려되는 일들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정작 예언의 주인 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신다.

( 1:3)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과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

이 예언의 말씀(요한계시록)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과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다 말씀하신다.


왜 예언의 해석들이 제각기 다른 것일까?

예언 해석의 기본적인 방법에는 세가지가 존재한다. 역사주의, 과거주의, 미래주의이다.

과거주의는 다니엘서와 요한계시록의 예언이 모두 저자들 시대에 이미 일어난 과거의 일로 규정하고 해석한다. 그러니, 과거주의의 관점에서는 모든 예언들이 미래에 일어날 일이 아닌 이미 일어난 과거가 되고 말아 현재에 사는 우리에게 아무런 의미가 없게 만든다.

미래주의는 모든 예언서의 내용들을 너무도 멀고 먼 미래에, 예수님의 재림 직전에 일어날 일들로 만들어 지금 우리와 아무런 연계가 없도록 만든다. 흔히 말하는 마지막 7년 환란과 비밀 휴거도 이 미래주의에 기초하여 생긴 사상이다. 지금 대부분의 교회와 신학자들이 이 미래주의를 신봉하고 그에 기초하여 예언 해석을 하고 있다.


그런데, 원래 종교 개혁자들이 알고 적용하던 해석 방법은 과거주의도, 미래주의도 아닌 역사주의라 하는 방법임을 알고 있는가

역사주의란, 다니엘과 요한이 이상을 통해 본 미래는 2천년 후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는 많은 부분 이미 과거가 된다는 것이다. 물론 그 예언들 가운데 어떤 부분은 현재 일어나는 일과 또한 미래에 일어날 일도 있으나, 예언서의 많은 부분이 지난 2천년 동안의 역사에 이미 성취된 것임을 생각하고 과거 역사에서 예언의 성취를 찾는 방법이다. 루터와 칼빈 등의 종교 개혁자들과 및 많은 개신교 학자들이 최근까지 사용했었다.


그렇다면 이 과거주의, 미래주의는 언제 어떻게 기독교에 들어오게 되었을까? 

미국 퓰러 신학교의 래드(G.E. Ladd) 교수는 그의 책 복된 소망(The Blessed Hope)”에서 그 근원을 이렇게 설명한다.

“비교적 현대에, 교부의 미래주의적 해석에 회귀한 최초의 학자가 스페인 예수회(Spanish Jesuit)의 리베라(Ribera)라는 사람이었다고 말한다면, 아마도 많은 현대 미래주의자들에게 충격적인 사실이 될 것이다. 1580년에 리베라는 교황을 적그리스도와 동일시하는 개신교도 사이에 퍼져 있는 견해에 대한 반대 해석(counter-interpretation)으로서 요한계시록 주석을 발행했다. 리베라는 처음 장들을 제외하고는 요한계시록의 모두를 교회 역사에 보다는 마지막 때에 적용시켰다.(G. E. 래드, 「축복된 소망」, 이태훈 역, 서울: 정음출판사, 1984, p.37)

 

우리가 "Left Behind"영화에서 보는 7년 환란, 비밀 휴거 등의 예언 해석이 종교 개혁에 대항하기 위한 중세 교회가 들여온 미래주의 해석이라니 정말 충격적인 사실이 아닐 수 없다.


미래를 아는 특권

이번 2017 1029일부터 11 4일까지 보스톤 제칠일 안식일 예수재림교회는 광야소리제자원 원장으로 수고하는 박영호 목사님을 모시고 미래를 아는 특권이라는 제목 하에, 다니엘, 계시록 예언 세미나를 개최한다. 과거주의, 미래주의가 아닌 원래 마틴 루터와, 칼빈이 지향했던 역사주의해석 방법으로 다니엘과 요한계시록의 핵심 예언 부분들을 말씀으로 파헤칠 것이다. 이미 과거 역사에서 성취된 예언을 바탕으로 우리는 미래 어떠한 일들이 일어날 것인지에 대해 아는 “특권축복을 받게 될 것이다.

강사인 박영호 목사는 탁월한 강연가이자 설교가이면서, 이 분야에 오랜 시간을 들여 깊이 연구한 성경 연구가이다. 이번 가을 예언 세미나에 참석해서 예수께서 마지막 때를 사는 현대인들에게 들려주시고자 하는 기별이 무엇인지, 장차 어떠한 일들이 우리를 기다리는지, 우리는 무엇을 조심하며, 무엇을 지키며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 귀를 기울여 보도록 하자. 때가 가깝기 때문이다.

 

매일의 연제

 

. 역사의 종점은 과연 있는가

. 하늘은 답을 알고 있다

. 지구촌 최후의 대제국은 어디인가

. 미국의 선택

. 양의 나라가 용의 나라로 가다

. 세계 단일 정부는 인류의 희망인가?

. 하늘에서 들려오는 외침

 

날짜 : 2017 10 29() ~ 11 4()

시간 : 오후 7 30 / 마지막 (오전 11)

장소 : Crowne Plaza Boston - Woburn

15 Middlesex Canal Park Dr, Woburn, MA 01801

예언전도회4-1.jpg